•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부산시, 구치소·교도소 강서 통합 이전 ‘라운드테이블’ 차려 주민 협의 추진

강동·대저동으로 이전하는 통합교정시설 인근 273만㎡ 부지에 ‘강동·대저신도시’ 개발 추진

cnbnews변옥환⁄ 2019.08.20 15:24:56

부산구치소·부산교도소 등 통합 이전지. 대저1동 1044-2, 강동동 193-4번지 일대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사상구 주례동에 있는 구치소를 대저동 교도소와 통합 이전하는 ‘스마트 법무타운’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주민 동의를 얻기 위한 ‘라운드테이블’을 추진할 것이라고 20일 발표했다.

지난 6월 19일 부산시와 법무부는 시설이 노후된 주례동 부산구치소와 부산교도소 통합 이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지역민의 동의를 얻지 않은 채 현장 설명회 하나 없이 오거돈 부산시장과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자체적으로 협약을 맺었다는 시민사회의 비판이 거세게 일었다.

이에 시는 해당 지역 주민과 지자체의 충분한 의견 수렴을 위해 민·관 라운드테이블을 구성해 정치권 등 다방면으로 의견을 듣고자 라운드테이블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6일에는 강서구청에서 부산시-강서구청 관계기관 협의회를 열고 교정시설 통합 이전의 필요성과 이전지, 기존 부지, 주변 지역의 개발 방향, 통합 이전 TF, 라운드테이블 구성 등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이날 협의회에서 강서구는 그간 주민들의 요구사항인 ▲강동·대저신도시 개발 ▲제2전시컨벤션센터 조속 건립 등 낙후된 강서지역 개발 방안에 대한 수립을 시에 요청했다.

이어 지난 8일 시는 강서구청과 시의회에 민·관 라운드테이블 참여자 추천을 의뢰했다. 시 지역균형개발과 관계자는 “내달까지 강서 지역 대표성을 가진 인사들로 구성된 민·관 라운드테이블을 꾸릴 예정”이라며 “공식적인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 현장 설명회 개최 일정을 라운드테이블에서 결정해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산 강서구 ‘강동·대저신도시’ 개발 계획지 (사진=부산시 제공)

한편 시는 구치소·교도소를 통합 이전하는 스마트 법무타운 조성사업과 법무타운 부지 인근에 강동·대저신도시 개발 계획, 기존 주례동 구치소 부지 활용 등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교정시설 통합 이전지 29만㎡ 부지에는 부산구치소, 교도소뿐 아니라 강서구 소재 보호관찰소, 보호관찰심사위원회, 청소년비행예방센터, 청소년자립생활관 등도 통합 이전할 계획이다.

법무타운은 기존 교정시설처럼 범죄자를 사회로부터 격리하는 것에 한정하지 않고 수용자 인권 강화, 시민준법교육, 학술문화행사, 공원화 등으로 지역민 복지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 지역민의 숙원사업인 강동·대저신도시는 교도소 주변 273만㎡ 부지에 단계별로 신도시 개발에 나서 연구개발특구 및 제2전시컨벤션센터 등 중심 상업지 기능을 결합한 서부산권 거점 주거지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기존 주례동 부산구치소 및 주변 36만 4000㎡ 부지는 ‘사상혁신마을’로 조성해 사상 스마트시티 배후 주거지와 여가 시설을 둔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시 지역균형개발과 관계자는 CNB뉴스에 “내달부터 본격적으로 스마트 법무타운 통합이전과 사업 방식 등에 대해 협의한다. 향후 민·관 라운드테이블, 주민 설명회 등의 협의 과정에서 세부계획이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강동동, 대저동 주민의 불만, 요구사항과 같은 지역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강서구 일대가 발전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 CNB뉴스, CNBNEWS, 씨앤비뉴스
  •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섹션별 주요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