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부산시-시민공원 재개발 조합 ‘민·관 공동건축설계’로 합의

‘시민공원 아파트 높이 줄이고 동 늘리고 간격은 넓히고’… 조합과 부산시 공동으로 설계 나서

cnbnews변옥환⁄ 2019.10.17 13:50:10

17일 오전 부산시청 브리핑실에서 ‘부산시민공원 재정비촉진사업 민·관 공동건축설계 합의안’ 발표가 진행된 가운데 김인철 시 총괄건축가 구체적 사항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변옥환 기자)

그동안 추진에 난항을 겪은 부산시민공원 인근 재정비촉진사업이 마침내 부산시와 조합 간 합의점을 찾았다.

부산시와 오거돈 부산시장은 17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공원 정비사업을 조합 측과 공동으로 ‘민-관 공동건축설계’ 방식으로 추진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부산시민공원 재정비촉진사업은 시민의 공원 접근성 등 공공성 확보와 개인의 재산권 행사란 양 측면에서 첨예하게 대립해 왔다.

지난해 시는 민선 7기 들어 시민자문위원회를 꾸리고 조합 측과 논의를 이어왔지만 1년 동안 합의하지 못하고 끌어왔다. 이에 시는 김인철 시 총괄건축가를 비롯한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민관 공동건축설계 검토회의’를 시도해 합의안 도출까지 이르렀다.

우선 이번 재정비촉진사업을 시민공원 인근에 만들어지는 ‘파크시티(가칭)’가 시민공원과 하나로 연결해 자연에 순응하는 형태로 배치한다는 방침임을 밝혔다. 공원에 대한 시민 접근성을 보장하며 아파트 스카이라인은 숲과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설계한다는 것이다.

시와 조합이 합의를 본 내용은 ▲건물 층수, 높이 하향 조정(기존 35층 초과 29개동, 이하 1개동을 초과 22개동, 이하 18개동으로) ▲건물 배치계획 조정(촉진 2구역 건물 5개동을 2개 그룹으로 묶기. 촉진 1구역 동수를 7개동에서 5개동으로. 촉진 1~2구역 간격 150m로 넓힘) ▲촉진 3·4구역을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해 설계 ▲전국 최초 5개 단지 전체를 울타리 없앤 ‘열린 마을’로 조성 등이다.

 

17일 오전 부산시청 브리핑실에서 ‘부산시민공원 재정비촉진사업 민·관 공동건축설계 합의안’ 발표가 열린 가운데 (왼쪽 두 번째부터)서은숙 부산진구청장, 김인철 총괄건축가, 오거돈 부산시장, 박동훈 촉진 2-1구역 조합장이 파크시티(가칭) 모형 앞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변옥환 기자)

향후 시는 공공성 확보 방안에 대한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조합에서는 변경되는 사업 계획에 대한 조합원의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협의안이 변경돼 각종 위원회 심의를 거치는 만큼 시에서는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시민 전체의 공익성과 개인 재산권 행사란 두 가치 사이에 난항을 겪어온 시민공원 인근 재정비촉진사업이 마침내 해법을 찾았다. 그동안 이 문제로 시민 여러분께 심려 끼쳐 드린 점, 시장으로서 사과드린다”며 “우리 시는 조합 측과 시 총괄건축가를 비롯한 전문가들과 논의 끝에 공동으로 대안을 검토하는 국내 최초의 민관 공동건축설계 검토회의를 시도한다. 이번 합의안이 사람에 따라 시민공원 공공성 확보에 부족하다고 여길 수도 있지만 이미 지난 2008년 시가 제안해 추진한 사안이라 사업 중단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 시장은 “그러나 모두가 양보한 최선을 다한 결과임을 말씀드린다”고 전했다.

이날 김인철 총괄건축가의 추가 설명에 따르면 이 재개발사업은 초기에는 주변 지역을 촉진지구로 지정할 때 만들어졌었던 높은 스카이라인 등 기존 개발 논리에 충실했던 안으로 평가된다.

공원 이름만 시민공원이고 재개발 추진 뒤엔 시민의 공원이 될 수 없게 되는 그런 구조였기 때문에 지난해 재정비 계획을 다시 만드는 작업을 추진해온 것이다.

김인철 총괄건축가는 “공원은 인공으로 만들었지만 자연을 얘기한다. 자연이 이렇게 인공화스러운 도시구성물로 끊어지게 된다면 공원의 애초 취지 목적에 위배된다고 판단해 문제의식을 느꼈다”며 “향후 재개발을 통해 서면과 부전역, 송상현광장에서도 연결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도로, 광장 등 장치를 마련하겠다. 조합원, 시행사가 그동안 겪었을 지체로 인한 여러 고충을 생각했을 때 빨리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니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시민공원 재정비사업 최민석 3구역 조합장은 “조합원들은 변경된 안이 ‘말이 아파트지 주상복합’으로 생각해 많은 반대를 하기도 했다. 그래도 저는 건축비, 설계비가 오르는 부분을 만회하는 등의 장점을 어필해 설득했고 앞으로 주민 총회를 거쳐야 한다”며 “오래 끌어온 이 사안은 이전 조합원분들의 경우 연로하셔서 돌아가신 분도 많아 주변에 사는 새로 입주를 원하는 분들도 많이 들어왔다. 재개발을 모두가 빨리 추진하길 바라고 있어 설계만 잘 나온다면 문제없이 수용할 것”이라고 조합 측의 입장을 밝혔다.


▲ CNB뉴스, CNBNEWS, 씨앤비뉴스
  •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섹션별 주요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