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방사선비상진료센터, 부산시장 표창 수상

2019 합동 방사능방재 훈련 워크숍서 의학원 강진규 센터장 부산시장 표창 수상

cnbnews손민지⁄ 2020.01.02 11:24:17

방사선비상진료센터 강진규 센터장이 부산시 주관으로 그린나래 호텔에서 개최된 ‘2019 합동 방사능방재 훈련 워크숍’에서 유공 표창을 받고 있다. (사진=동남권원자력의학원 제공)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방사선비상진료센터 강진규 센터장이 지난달 19일부터 20일까지 부산시 주관으로 그린나래 호텔에서 개최된 ‘2019 합동 방사능방재 훈련 워크숍’에서 방사능방재 체계 확립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유공 표창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유공 표창은 부산시의 지역사회 발전과 시민안전을 위해 원자력 안전 및 방사능방재대책 추진, 원자력시설 방호태세 유지 및 지역방호협의회를 추진 및 지원한, 군·경찰관 및 소방관 등 전문 종사자와 공무원, 119 구급대원 등을 대상으로 했다. 일선에서 맡은 바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는 개인을 포상을 통해 업무에 대한 자부심 고취 및 사기 진작을 위해 진행됐다.

강 센터장은 올해 센터장 역임 후 의학원의 방사선비상진료의 체계 구축, 각종 방사능 방재 훈련 참가(11회), 방사선영향클리닉 개소 및 운영, 방사선 비상진료 교육 수행(21회) 등 의학원 및 지자체의 방사능 비상진료와 방사능 방재대책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그는 방사선비상진료센터의 자체 역량 강화를 위해 원내 자체 교육 실시, 고리권역 집중훈련 참석, 방사능테러대응 비상진료훈련 및 기장군 주관 방사능방재훈련 참석, 한-아세안 정상회의 방사능테러대비 원내 대응 훈련 참가 등 다양한 비상대응 훈련을 실시해왔다.

또한, 각종 방사선비상진료 교육 및 일본 HICARE 연수에 참석해 자체 역량을 강화하고자 노력했으며 비상 의료 대응을 위해 조직을 편성하고 매뉴얼을 수립해 즉각적인 방사능 비상 대비태세를 갖췄다.

방사선비상진료 교육 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부산소방학교를 비롯한 지역 내 소방서 방문 교육, 부산시의 요청으로 방사선기초내용, 인체 영향이나 라돈영향과 관련한 강의를 진행했다. 특히, 방사선영향클리닉을 운영을 통해 지역주민들과 소통하면서, 시민이 전문 의료진에게 진료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방사능에 대한 오해와 두려움을 해소했다.

강 센터장은 “열악한 환경임에도 의학원의 방사선 비상진료센터의 재건을 위해 응원과 헌신을 보내주신 박상일 의학원장님 및 센터 요원들 및 의학원 식구들에게 이 영광을 돌린다”라며 “본 센터가 세계적으로 방사능방재 체계 구축을 선도하고 교육하는 기관으로까지 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부산시와 국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방사선비상진료센터는 앞으로 방사선 비상진료 2차 지정기관 등록 추진, 지역주민 소통 강화를 위해서 찾아가는 방사능방재 교육과 의료서비스 제공 및 도쿄 올림픽 참가 선수단 대상 방사선영향검사 사업 진행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 CNB뉴스, CNBNEWS, 씨앤비뉴스
  •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포토뉴스

more
배너
배너

섹션별 주요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