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창원시, '고용위기 대응' 새해 일자리 역점시책 4대 전략 발표

"고용위기 터널 벗어나 경제대도약의 대로 여는 한 해 만들 것"

cnbnews최원석⁄ 2020.01.15 17:05:47

박진열 창원시 경제일자리국장이 15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새해 일자리 역점시책 4대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창원시 제공)

 

경남 창원시는 15일 오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새해 시정역점시책 브리핑에서 고용위기 대응을 위한 △자동차산업 퇴직자 재취업 지원사업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 △성산구 고용위기지역 재건의 △취업취약계층 공공일자리 제공 등 일자리 시책 4대 전략을 발표했다.

◇자동차산업 퇴직자 재취업 지원사업

자동차산업 퇴직인력에게 무료로 맞춤형 취업컨설팅과 전환교육을 제공하고, 사업참여자를 채용한 기업에 1인당 월 250만원의 인건비를 지원하는 '자동차산업 퇴직인력 재취업 지원사업'이 올해 재시행 된다.

시는 본 사업의 시행이 한국지엠 창원공장 협력업체 퇴직인력의 조기 재취업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보다 많은 창원지역 실직자들이 수혜를 누릴 수 있도록 사업운영기관을 경남도 및 창원시 유관기관으로 두고, 사업대상도 수송기계산업 퇴직인력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산자부와 협의를 계속할 방침이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

지역산업정책과 연계한 일자리사업에 연간 30~200억원의 국비를 최대 5년간 지원하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 공모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본 사업 선정을 위해 경상남도와 컨소시엄을 맺고 7회에 걸친 실무준비단 회의 끝에 지난해 11월 고용노동부에 가 사업제안서를 제출한 바 있다.

시는 고용노동부에 제출한 가 사업제안서에서 실직자의 신속한 재취업을 목적으로 한 '수송기계산업 고용안정 프로젝트'와 신성장산업 인력양성 및 일자리창출을 겨냥한 '미래혁신성장산업 전문인력양성 프로젝트'의 2개 패키지 사업을 제안하고, 최종 사업선정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현재는 일자리자문단이 참여하는 컨설팅을 진행해 사업계획을 확정 짓고 있으며, 오는 4월에 최종 사업선정 및 협약체결을 마무리 할 예정이다.

◇성산구 고용위기지역 지정 재건의

지난해 불발된 성산구 고용위기지역 지정이 재추진된다. 시는 한국지엠 창원공장 협력업체 비정규직 실직사태 등 성산구 주요 사업장의 대규모 고용조정이 현실화되고 있다는 점을 들어 고용노동부를 설득할 방침이다.

'고용위기지역 지정기준 등에 관한 고시'는 지역 내 공장 이전 또는 폐업 계획 발표 등으로 대규모 고용조정이 예상되어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고용위기지역 지정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성산구 고용위기지역 미지정 사유를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 또한 창원시정연구원과 창원산업진흥원 등 유관기관의 협조를 받아 상반기 성산구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위한 근거논리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진해구 고용위기지역 지정 만료일 이전까지 성산구 지정을 이끌 예정이다.

◇취업취약계층 및 실직자 공공일자리 제공

취업취약계층의 생활안정을 위한 공공일자리사업도 계속 시행한다. 만 18세 이상 근로능력 있는 자 가운데 재산가액이 2억원 이하이면서 기준중위소득 65%이하인 창원시민이면 공공일자리사업에 참여가 가능하다.

시는 지난해 공공·희망·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을 시행해 모두 8634개의 공공일자리를 제공한 바 있다. 시는 우선, 이달 상반기 공공근로 및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참여자 모집을 시작으로 연간 250여개 사업장에 1300여명을 모집 선정할 계획이다.

박진열 경제일자리국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주력산업 구조조정으로 큰 타격을 받은 중장년과 관련 산업을 중심으로 한 일자리 지원사업에 주력하겠다”며 “새해는 어둡고 길었던 고용위기의 터널을 빠져나와 경제대도약으로 가는 대로를 여는 한 해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 CNB뉴스, CNBNEWS, 씨앤비뉴스
  •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섹션별 주요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