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부·울·경 여야 의원 "이건희 미술관 수도권 건립은 시대착오적 발상"

8일 국회서 '이건희 미술관 수도권 건립 반대' 공동성명서 발표

cnbnews최원석⁄ 2021.06.09 09:54:52

부·울·경 국민의힘 의원들이 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는 삼성가 컬렉션 미술관, 서울 수도권 건립계획을 즉각 취소하라'는 내용의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창원시 제공)

지난 8일 국회에서 부산·울산·경남 여야 국회의원들이 모여 '이건희 미술관 수도권 건립'을 비판하는 성명을 연이어 발표했다.

이날 오전 10시20분 국회 소통관에서는 부·울·경 국민의힘 국회의원 전체가 모여 '정부는 삼성가 컬렉션 미술관, 서울 수도권 건립계획을 즉각 취소하라'는 내용으로, 이어 11시에는 부·울·경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7명이 모여 '이건희 미술관의 수도권 건립은 문화예술마저 지방불균형을 가속화시키는 수도권 일극주의입니다'라는 내용으로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는 지난달 24일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이건희 컬렉션 미술관 수도권 건립을 시사하는 언론 인터뷰가 언론보도로 나온 후 유치를 희망하는 지자체와 예술단체들의 비판 성명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회 차원에서는 처음으로 부·울·경 국회의원들이 연대해 나선 것이다.

부·울·경 국회의원들이 한목소리로 '이건희 미술관 수도권 건립 반대'를 외친 배경에는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을 유치하고자 차곡차곡 준비해 온 창원시의 정치권에 대한 간절한 요청과 건의가 있었다.

창원시는 지역구 국회의원인 최형두 의원과 함께 대응방안을 모색했고, 최형두 의원은 부·울·경 국민의힘 전체 의원들의 공동성명 발표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부·울·경 민주당 의원들이 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건희 미술관의 수도권 건립은 문화예술마저 지방불균형을 가속화시키는 수도권 일극주의입니다'라는 내용의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창원시 제공)

또한 부·울·경 민주당 국회의원 7인 공동성명 발표를 위해 수차례 국회를 방문해 의원들과 일일이 만나 '이건희 컬렉션 수도권 건립 저지'에 함께 힘을 실어줄 것을 요청했다.

창원시는 문화분권 실현과 문화시설이 부족한 남동부권 국민들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의 시작이 될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를 위해 경관이 수려한 마산만에 조성된 인공섬인 마산해양신도시 내 3만 3천㎡ 이상의 건립 부지를 마련하고, 2019년부터 본격적인 유치 추진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19년에는 유치 추진 기본계획 수립, 관련 중앙부처 방문 건의, 지역 문화예술인 서명운동을 전개했고, 지난해에는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추진위원회 발족, 건립 기본구상 연구용역 완료, 대한민국 양대 예술단체인 한국예총, 한국민예총과 상호협력 협약 체결, 시의회·도의회 대정부 건의안 발의,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정책 세미나 개최를 개최했다.

올해는 소관 중앙부처인 문체부, 기획재정부를 수차례 방문해 건의했고, 4월부터는 시민 유치 의지 결집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지난달 26일에는 정치권의 관심 유도와 전국적인 정책 이슈화를 위한 국회 정책토론회를 가졌다.

향후 창원시는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를 위해 △창원관만의 차별화된 혁신적 미술관 콘셉트 마련 △시민 중심의 유치운동 전개를 위한 범시민추진위원회 발족 △수도권 문화예술계 주요인사 지원을 위한 오피니언 자문단 구성 △수도권 여론선점 위한 주요 언론사 문화예술파트 기자단 네트워크 형성 △국회 정책토론회 개최(문화자치·분권과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창원시장-문체부·기재부 장관 면담 △제20대 대선 정책 공약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 CNB뉴스, CNBNEWS, 씨앤비뉴스
  •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포토뉴스

more
배너
배너

섹션별 주요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