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울산시-지역국회의원, 국비 확보 함께 뛴다”

25일‘예산정책협의회’개최 … 초당적 협력 강화

cnbnews한호수⁄ 2021.05.25 14:32:54

울산시청 전경(사진=울산시 제공)

울산시(시장 송철호)와 울산국회의원협의회(회장 김기현)는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2022년 국가예산 확보와 지역현안 추진을 위한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오늘 협의회에는 송철호 울산시장을 비롯한 간부공무원과 ‘울산국회의원협의회’ 김기현 의원(남구을), 이채익 의원(남구갑), 이상헌 의원(북구), 박성민 의원(중구), 권명호 의원(동구), 서범수 의원(울주군)이 함께 참석했다.

‘울산국회의원협의회’는 지역 국회의원들이 울산 발전을 위한 현안 해결과 예산 확보를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뜻을 모아 지난해 7월에 출범됐다.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맡고 있는 김기현 의원이 회장을,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이 부회장을,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이 간사를 맡고 있다.

울산시는 그간 매월 자체 국비확보 전략보고회를 통해 국비사업을 발굴해 지난 4월말 중앙부처에 신청했고, 송철호 시장을 비롯한 간부공무원들이 수시로 중앙부처를 방문해 국비확보 총력전을 벌여왔다.

이날 울산시는 그간의 국비확보 활동과 지난 13일 기획재정부 ‘찾아가는 지방재정협의회’를 통해 확인된 정부 동향을 공유하고 대정부 대응전략을 심도있게 논의한다.

3조3000억원에 달하는 내년도 국가예산의 핵심 안건은 ▲울산의료원 및 산재전문 공공병원 설립 ▲부유식 해상풍력 종합지원 콤플렉스 조성사업 ▲국립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건립 ▲영남권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설립 ▲울산 수소 시범도시 조성 ▲3D프린팅 융합기술센터 건립 ▲미래자동차 전·의장 및 전동부품 기술전환사업 등이다.

아울러 ▲도시철도(트램) 건설 ▲울산~경남~부산 광역철도 건설 ▲국도24호선 지선(언양~범서) 건설 등 지역 현안사업의 해결을 위한 협력 방안도 모색한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김기현 의원께서 국민의힘 원대대표로 선출되셔서 무엇보다 큰 힘이 될 뿐만 아니라, 산자위, 국토위, 문광위 등 주요 국회 상임위에 지역 국회의원께서 고루 포진해 있어 어느 해보다 국비확보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지역 정치권과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울산 재도약을 위한 마중물 예산 확보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기현 울산국회의원협의회 회장은 "작년에 지역 국회의원과 울산시가 정부 예산안 단계부터 긴밀한 공조체계를 구축해 3조원이 넘는 국비를 확보했다"며 "올해도 전방위적인 대정부 활동으로 울산의 위상에 걸맞는 국비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상헌 울산국회의원협의회 부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그 어느때보다 민생이 어렵다”면서 “사즉생 생즉사의 각오로 울산 민생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타 지역 의원들과 경쟁이 치열하겠지만, 승리를 확보하겠다”며 “지난해 송정역 연장운행 예산 증액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지만 결과적으로 쟁취하지 않았나. 울산 시민들께 좋은 소식을 들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채익 의원(남구갑)은 ”울산이 2030 세계 최고 수소도시 · 친환경 신산업 도시로 성장해 나가고, 도시철도와 광역철도 건설을 통해 더 살기좋은 도시로 나갈 수 있도록 내년도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성민 의원(중구)은 “울산 유일의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국토교통위원회 위원 및 예결산기금심사소위 위원장으로 2021년도 울산지역 국비 예산 4126억원을 국회에서 확보했다”며 “새로운 각오로 2022년도 우리 울산의 국비확보와 현안해결을 위해 두 팔 걷어 붙이고 뛰겠다”고 말했다.

권명호 의원(동구)은 ”조선업, 자동차, 석유화학 등 울산의 핵심기반 산업들의 위기극복과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고도화 사업 등의 예산 지속성과 수소선박·수소자동차·수소트램 등 수소경제 선도구축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특히 동구의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고용위기지역 관련 예산이 최대한 지원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서범수 울산국회의원협의회 간사는 “지난 5년간 울산의 인구가 1만명 이상 감소하고 있고 그 중 약 8000명이 2030세대일 정도로 울산의 미래가 위협받고 있다”며 “결국 교육과 양질의 일자리 문제가 핵심이고, 이를 위한 국가예산 확보와 사업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울산국회의원협의회 차원에서 울산시와 함께 공동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CNB뉴스, CNBNEWS, 씨앤비뉴스
  •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섹션별 주요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