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한은 기준금리 ‘0.75%p’ 인상에 부산시, 소상공인 대출이자 지원 확대 등

부산시, 오늘(31일) 오전 ‘16차 비상경제대책회의’… 기준금리 인상에 ‘대출이자 부담 가중’ 완화책 고민

cnbnews변옥환⁄ 2021.08.31 15:58:10

박형준 부산시장이 31일 오후 1시 30분 시청 영상제작실에서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16차 비상경제대책회의 결과로 소상공인 대출 지원 방안 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부산시)

최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5%p에서 0.75%p로 인상한 가운데 부산시가 소상공인의 대출이자 부담 가중 등에 대비하기 위한 융자 이자 지원 확대 등의 대책을 수립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31일 오후 1시 30분 시청 영상제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31일) 오전 진행했던 ‘16차 비상경제대책회의’ 결과로 소상공인, 중소기업 지원책에 대해 발표했다. 박 시장은 “부산은 소상공인 사업체 수가 전체의 85%를 차지하며 중소기업 또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특히 이번 기준금리 인상으로 이들의 대출이자 부담이 더 늘어날 것”이라며 대책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중소기업 부담 경감 방안으로 먼저 시는 임차료 융자와 이자 지원을 대폭 확대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상반기에 시행했던 소상공인 임차료 500억원을 이번에 2000억원으로 확대 시행하며 1년간 무이자로 지원해 2년 차부터 5년까지 0.8%의 이자 보전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기준금리 인상과 대출만기가 겹칠 경우, 올 연말까지 대출 상환이 도래하는 부산시 중소기업 운전자금과 소상공인 특별자금에 대해 만기 연장을 시행해 금리 인상 충격을 완화키로 했다. 지원 대상은 내달부터 오는 12월까지 만기도래가 예정된 중소기업 270개사로 대출금 규모는 584억원이다.

아울러 지난 5월 부산은행과 대우조선과 협력해 350억원 규모의 ‘조선해양기자재 특례자금’을 마련한 것을 유동성 어려움을 겪는 저신용등급 기업에 대해서도 추가 지원하는 안을 결정했다. 기존 지원기업 신용등급을 B-에서 CCC로 낮춰 조선해양기자재 기업의 ‘버티기 자금’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폐업 소상공인의 상환 부담 완화와 재기 지원을 위해 기존 기업보증을 개인보증으로 전환하는 ‘브릿지 보증’의 규모도 확대키로 했다. 지난달 말을 기준으로 부산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받았던 폐업 사업장은 총 7550개 업체(1290억원)로 시는 이들을 대상으로 한 브릿지 보증 규모를 300억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지난해부터 총 세 차례에 걸쳐 시행했던 ‘공공부문 임대료 감면’ 정책을 6개월 연장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지원 대상은 부산시와 산하 공공기관의 재산을 임차하고 있는 소상공인, 중소기업으로 지난달부터 올 연말까지 6개월간 총 3700여곳의 임대료를 50% 정도 감면한다.


▲ CNB뉴스, CNBNEWS, 씨앤비뉴스
  •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섹션별 주요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