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현장서 원하는 동백전…부산시, 예산 확대하고 활성화하라"

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 설문조사 결과 발표…91.1% '동백전 필요', 77.2%가 동백전 충전한도 및 인센티브 축소로 매출감소

cnbnews이선주⁄ 2022.11.22 14:58:33

부산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가 22일 부산시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백전 예산을 확대하라고 촉구하고 있다.(사진=이선주 기자)

부산시가 내년 동백전 예산으로 500억원을 편성한 가운데 부산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가 동백전 예산을 확대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부산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는 22일 부산시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책정된 예산만 본다면 동백전은 시민으로부터 외면받게 되고 결국 사라지는 정책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동백전은 기존에는 월 사용한도 50만원, 인센티브 10%였다. 하지만 지난 8월부터 사용한도 30만원, 인센티브 5%로 조정됐다. 

협회는 동백전 가맹점 746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에 따르면, 91.1%가 동백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필요하다고 생가하는 이유로는 '사업장 매출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63.3%),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50.1%) 등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동백전 충전한도 및 인센티브가 축소되고 난 후 이용고객 및 동백전 매출이 줄었다고 응답한 가맹점은 77.2%로 나타났다. 동백한 충전한도 및 인센티브 축소가 없었다면 이용고객과 동백전 매출이 유지되거나 증가했을 것이라고 응답한 가맹점은 96%를 기록했다.

또한, 동백전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위해 필요한 인센티브는 최소 얼마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10%라고 응답한 가맹점이 77.8%로 나타났다.

추가 수수료(2%)를 부담해 고객에게 더 많은 인센티브를 주게 만드는 것으로 동백전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이 생긴다면 참여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83.7%가 정책내용에 따라 제공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이번 조사에 대해 협회는 "91.1%의 가맹점이 동백전이 필요한 정책이라는데 동의했다. 그만큼 동백전 정책에 대한 만족도가 반영된 결과"라며 "지역경제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가맹점도 50.1%다. 지역경제 전반에 대한 유요한 정책으로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동백전의 혜택축소 정책변화가 가맹점 매출에 큰 영향을 끼친 것을 알 수 있었다"며 "현재의 충전한도 및 인센티브 비율이 지속될 경우 동백전 유통속도가 현저히 줄어들어 동백전 정책의 유효성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충전한도 및 인센티브 위주의 방식에서 벗어나 동백전 내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는 것으로 보완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협횐는 "이를 통해 동백전의 지속성을 담보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긍정적 효과를 창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협회는 부산시가 동백전 가맹점에 대한 제대로 된 심층조사를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동백전 출범 3년이 다 돼가고 있지만 가맹점에 대한 정책설문조사를 시행하지 않는다. 현장의 목소리를 정확히 들어야 동백전 정책 방향을 제대로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에서 지난 9일부터 17일까지 전체 동백전 가맹점 대상 설문지 대면조사 및 구글폼 온라인 조사를 병행해 실시했으며, 유효표본수 700, 신뢰수준 95%, 표준오차 ±3.7%p다.


▲ CNB뉴스, CNBNEWS, 씨앤비뉴스
  •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배너
배너

섹션별 주요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