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영⁄ 2026.01.28 11:56:35
와이즈유 영산대학교 방송사진미디어전공 성인학습자들이 대학 주관 공모전에서 최고상을 거머쥐며 평생학습의 저력을 입증했다.
영산대 교수학습개발원은 최근 ‘2025학년도 2학기 나만의 학습 노하우 공모전’ 결과를 발표하고, 방송사진미디어전공 성인학습자 팀인 ‘육육필름즈’를 대상(1위)으로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학생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하는 ‘자기결정학습(Self-Determined Learning)’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학 측은 학습 설계의 주도성, 협업 과정, 결과물의 완성도 및 성찰 활동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총 10개의 우수 팀을 선발했다.
대상을 차지한 ‘육육필름즈’는 6명(최삼남, 정경순, 최성기, 권가윤, 박경숙, 김승기)의 성인학습자로 구성된 학습공동체다. 이들은 최신 AI 영상 제작 도구를 스스로 탐색하고 실무에 적용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수행해 심사위원단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학습 자원을 스스로 선택하고 동료 간 피드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등 자기결정학습의 모범 사례를 제시했다는 평이다.
이 밖에도 이번 공모전에서는 ▲최우수상(항공관광학과, 물리치료학과) ▲우수상(치위생학과 2팀, 간호학과) ▲장려상(간호학과 2팀, 방송사진미디어전공, 노인복지상담학과) 등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상을 받은 육육필름즈 최삼남 학생은 “AI 영상 제작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동료들과 함께 개척하며 완성해 나간 경험이 무엇보다 값지다”며 “우리의 도전이 다른 성인학습자들에게도 새로운 동기부여가 되길 희망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강승엽 영산대 방송사진미디어전공 교수는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끊임없이 탐구하는 성인학습자들의 열정이 AI 시대에 걸맞은 창의적인 성과로 이어졌다”며 “앞으로도 모든 학습자가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발맞춰 실무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교육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