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18년 전 외국인근로자 몽골 최고 의사돼…고신대병원 연수 참여

몽골 국립트라우마센터 다과돌 라바수렌 신경외과 센터장

cnbnews심지윤⁄ 2023.08.30 17:01:03

몽골 국립트라우마센터 다과돌 라바수렌 신경외과 센터장이 수술 현장을 참관하고 있는 모습. (사진=고신대병원 제공)

특별한 사연을 가진 몽골인 의사가 한국을 찾았다. 몽골 국립트라우마센터 신경외과 센터장을 맡고 있는 다과돌 라바수렌이 그 주인공이다.

올해 41세인 그는 지난 5일에 입국해 7일부터 고신대복음병원에서 신경외과 연수를 받고 있다. 9월 1일까지 고신대병원에서 연수를 하고 3일 귀국하게 된다.

닥터 다과돌은 다른 몽골의사와 달리 한국과 특별한 인연을 가지고 있었다. 20대 초반이던 지난 2005년 한국에 돈을 벌기 위해 아내와 함께 외국인근로자로 3년 가까이 체류한 경험이 있다.

2000년도에 몽골의대에 진학했지만 형편이 어려워 돈을 벌어야 했고 그 선택은 한국행이었다. 제주도의 한 어촌계에서 매일 배를 타고 다시마를 따는 일부터 시작한 그는 경남 양산과 함안 지역에서 말 농장, 축산농가, 건축현장을 돌며 다양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 마침 한국에서 첫째 아이도 태어났다. 그는 2007년 몽골로 돌아가 입학 10년만인 2009년이 돼서야 의과대학을 졸업할 수 있었다.

이후 그는 아크 의대의 박사과정을 거쳐 몽골국립 트라우마센터 신경외과 전문의 생활을 시작했고 탄탄한 경력을 쌓아 현재는 몽골 국립트라우마센터의 신경외과 책임 과장으로 일하고 있다. 몽골 국립 트라우마센터는 뇌혈관질환 치료에 있어서 몽골에서 가장 권위 있는 병원으로 알려져 있다.

닥터 다과돌은 이번 연수를 통해 고신대병원 신경외과 교수들의 다양한 수술과 시술을 참관했다. 그는 "한국의 우수한 의료 인프라와 체계적인 시스템은 올 때 마다 몽골 의료계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할 지 제시해주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지속적으로 후배의사들이 이러한 선진의료시스템을 보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고싶다"며 1주일만의 경험에도 몽골의료에는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닥터 다과돌은 오는 9월 3일 몽골로 귀국하게 된다. 이틀 앞선 1일에는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리는 부산국제의료관광컨벤션에서 몽골 국립트라우마센터 갈바드락 병원장이 직접 현장을 찾아 고신대병원과 MOU도 체결할 예정이다.

한 달 남짓한 기간 동안 의료연수뿐 아니라 문화체험 등 많은 일정을 소화한 그는 마지막 소원을 하나 밝혔다. 그것은 바로 2005년 한국에서 첫아이가 태어났던 마산의 산부인과 병원을 다시 한 번 방문하고 싶다고도 했다.

다른 몽골 의료기관에서도 단기연수 문의가 지속적으로 오고 있다. 고신대병원 관계자는 "장기려 박사의 후계자라는 자부심을 가진 고신대병원 외과의 역사와 임상경험과 바다를 낀 부산의 관광자원이 더욱 그들에게 오고 싶은 도시, 연수하고 싶은 병원으로 입소문이 계속 나고 있다. 이는 글로벌허브도시를 지향하는 부산광역시 마이스산업과의 지속적인 역할이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고신대병원은 지난 6월부터 한 달간 몽골 국립암센터 외과의사 2인을 연수한 것을 시작으로 올해 3명의 해외의사 단기연수를 실시했으며, 오는 10월에는 몽골국립암센터 유방외과 의사와 카자흐스탄 의료진과 중국의료진의 단기 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 CNB뉴스, CNBNEWS, 씨앤비뉴스
  •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배너
배너

섹션별 주요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