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부산대, ‘핵심연구지원센터 조성지원사업’에 2개 센터 선정

기초과학연구역량강화사업, 연구장비 구축 및 공동연구 활성화 지원

cnbnews손민지⁄ 2021.07.02 16:50:23

(왼쪽부터) 황춘규, 박상후 교수 (사진=부산대 제공)

부산대학교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및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주관으로 진행한 2021년 기초과학연구역량강화사업의 ‘핵심연구지원센터 조성지원사업’에 최종 2개 센터가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핵심연구지원센터(Core-Facility)는 연구장비 전담운영인력의 시설장비 관리와 연구지원 멘토링이 가능한 연구분야별 시설·장비 공동활용센터로, 대학에 기존 구축된 장비를 한 공간에 집적해 활용도를 제고할 수 있는 연구지원시설이다.

부산대는 이번 사업에 ‘신물질 양자현상 통합해석 연구지원센터’(연구책임자 황춘규·물리학과 교수)와 ‘하이브리드 제조혁신 엔지니어링 센터’(연구책임자 박상후·기계공학부 교수)로 각각 선정됐다.

핵심연구지원센터는 과학 전 분야에 걸쳐 연구 시설의 집적화와 장비 성능의 고도화를 바탕으로 한 공동활용을 통해 특화된 연구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자생적 연구 환경 조성을 위해 2019년부터 교육부가 전국의 대학을 대상으로 추진한다. 올해는 서울대 3곳, 부산대 2곳을 비롯해 총 18개의 센터가 최종 선정됐다.

이에 따라 부산대는 올해 6월부터 2027년 2월까지 5년 9개월간 대학 R&D 역량 향상과 효율적 연구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핵심연구지원센터’를 운영하게 된다.

부산대 신물질 양자현상 통합해석 연구지원센터는 국비 및 교비 42.6억원을 지원받아 양자 현상(양자 물질이 극한 조건에서 일상 환경과는 전혀 다르게 새롭게 나타내는 현상)을 보이는 디락 물질, 위상 물질, 그리고 산화물과 같은 다양한 물질의 제작, 극한 조건에서의 측정 및 분석, 제1원리에 기반한 이론적 해석이 유기적으로 결합한 융합 연구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부산대 물리학과를 중심으로 광메카트로닉스공학과와 물리교육과에서 9명의 전문가가 참여해 교내 공동연구기기동에 약 100평 규모의 연구장비 집적시설을 구축한다. 양자 물질에 대한 원천 기술을 확보하고, 해당 분야 연구자들에게 연구 기반을 제공하며 첨단 연구 장비 사용 인력을 양성해나갈 계획이다.

연구책임을 맡은 황춘규 부산대 물리학과 교수는 “물리 분야의 핵심연구지원센터가 부산대에 유치됨으로써 특화 분야의 핵심연구역량이 집적화된 연구 센터가 구축되고, 동남권 지역의 연구소 및 기업과의 연계를 통해 세계적으로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양자 물질 연구 분야에서 국제적 인지도를 가진 연구 허브로 발전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부산대 하이브리드 제조혁신 엔지니어링 센터는 기계설계, 가공, 측정·분석 전 주기에 걸친 하이브리드 제조혁신을 위해 교내 6개 연구센터 및 22개 참여교수 연구실의 역량을 결집하고 연구장비 공동활용 체계를 정립, 공동 융복합 연구 강화, 지역산업과 연결된 산학협력 연구체계 확립 등에 주력한다. 국비와 교비 총 36.22억원이 투입돼 교내 부속공장 및 융합기계관에 300평 규모의 제조혁신 관련 연구장비를 집적화해 공동연구 활성화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향후 4차 산업혁명 스마트, 그린기계부품 설계·제조혁신 공동연구체계를 목표로 동남권 기계산업 르네상스를 선도하는 대학연구지원센터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동남권 산업체에 대한 기술지원과 산업체 인력 대상 프로그램 운영, 융복합 대학연구 활성화, 제조혁신 전문인력 양성 등의 성과도 내다보고 있다.

박상후 부산대 기계공학부 교수는 연구책임을 맡아 “동남권 기계산업의 고부가가치화와 4차산업혁명 기반 제조혁신을 위해서 연구인프라를 구축하고 공동연구 활성화, 고급인력 양성과 지역산업 제조혁신의 견인차 역할을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CNB뉴스, CNBNEWS, 씨앤비뉴스
  •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섹션별 주요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