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울산시 자치경찰위원회, “주민 안전 최우선 하는 친근한 이웃경찰 되겠다”

6일, 출범 100일 맞아‘울산형 자치경찰제’구현 다짐 - 울산형 자치경찰 모델 개발·주민참여 확대 등 목표

cnbnews한호수⁄ 2021.09.06 15:58:57

울산자치경찰위원회 출범식 5월 27일(사진=울산시 제공)

울산시 자치경찰위원회가 출범 100일을 맞아 “주민 안전이 최우선인 울산형 자치경찰제 실현”을 다짐했다.

울산시 자치경찰위원회는 6일 울산형 자치경찰 모델 개발과 주민참여 통로 확대, 지방행정 및 치안행정 간 연계 강화 등을 통한 ‘울산형 자치경찰제’ 구현과 비전을 발표했다.

자치경찰제의 도입 취지인 지역 맞춤형, 주민 밀착형 치안 강화를 위해 정책 발굴과 결정 과정에서 시민의 참여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최우선 과제는 ‘울산형 자치경찰 모델’ 개발이다.

울산은 공항과 항만, 원도심과 신도심, 대규모 산업단지와 농·어촌 지역을 두루 포함하고 있는 만큼, 일률적인 치안서비스 보다는 각각의 공간적 특성에 맞는 개별적 치안대응 체계를 갖춰야 한다.

이를 위해, 울산의 치안 특성을 분석하는 ‘정책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다양한 치안현안을 논의하는 정책토론회와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지역사회와 함께 최적의 방안을 찾아 나간다.

또 자치경찰 유관기관 관계자, 시민단체 대표 등 사회 각계 전문가들을 ‘자치경찰 정책자문단’으로 위촉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반영한 실효성 있는 치안정책 발굴을 위해 노력한다.

▶더불어 주민참여 통로 확대를 위해, 10일부터 한 달간 ‘울산 자치경찰 정책제안 공모’를 시행한다.

이어 생활안전, 사회적 약자 보호, 교통안전 등 자치경찰사무 전반에 대한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 새롭게 추진될 울산 맞춤형 치안정책에 적극 반영하고자 한다.

▶지방행정과 치안행정 간 연계 강화를 위해서는, 시장과 5개 구·군의 기초자치단체장을 수시로 방문해 자치경찰제 추진사항을 공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지난 7월 1일 첫 출범한 울산시 자치경찰위원회는 그동안 ‘자치경찰제 기반 마련’과 ‘시민 체감형 성과 창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지난 100일간 총 6번의 정기·임시회의를 개최해 38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했으며, 특히 △위원회 운영 규정 △자치경찰사무 담당 경찰관 인사규정 제정 △실무협의회 운영 세칙 △위원회 표창 규칙 △울산경찰청장에 대한 지휘·감독 규정 제정 등을 통해, 제도적 기반 마련에 집중했다.

또 울산시, 울산경찰청, 교육청 등이 함께 참여하는 실무협의회를 통해, △여성 1인 가구 지원 사업 △고위험 정신질환자 응급입원 공공병상 지정(3개소 확보) △신호기 등 교통안전시설 설치 기간이 단축(통상 1~2년→2~6월) 됐다.

이어 △상습정체 교차로 교통체계 개선(무거삼거리·두왕사거리·태화루사거리·다운사거리) △가정폭력 현장상담원 동행방문 강화 △아동학대 전담기구 확대 설치와 전담공무원 확충(17→35명) 등의 시민 체감형 성과도 거뒀다.

자치경찰위원회 출범 후 2주간 시민 1356명으로 대상으로 실시했던 ‘울산자치경찰에 바란다’ 설문조사 결과를 정책에 반영했던 것이, 이 같은 성과를 얻는 데 주효한 역할을 했다.

김태근 울산시 자치경찰위원장은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자치경찰제가 돼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자치경찰의 길이 처음이라 초기 시행착오가 있을 수 있지만, 울산 자치경찰의 지향점은 오직 시민이다”면서 “시민의 든든한 동네이웃이 돼 시민 안전은 강화하고 어려움은 적극 해결하는 자치경찰로 반드시 자리매김 하겠다”고 향후 각오를 밝혔다.


▲ CNB뉴스, CNBNEWS, 씨앤비뉴스
  •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섹션별 주요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