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부산대, ‘탄소중립 그린캠퍼스’ 선언… 3대 정책방향 제시

24일 오전 10시 교내서 선언식 갖고 탄소중립 추진전략 및 실천 선언문 발표

cnbnews손민지⁄ 2021.11.24 16:25:33

탄소중립 그린캠퍼스를 선언한 부산대학교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부산대 제공)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 위기로 탄소중립 등 친환경 정책에 대한 국내외 관심이 확산하는 가운데, 국가 거점 국립대학인 부산대학교가 탄소중립 그린캠퍼스 추진을 선언하고 기후위기 극복과 지속가능한 환경운동에 동참한다.

부산대는 고등교육기관으로서 전 세계가 위기에 직면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한 구성원들의 의지를 다지는 ‘부산대 탄소중립 그린캠퍼스 선언식’을 24일 오전 10시 대학본관 3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부산대 교수, 직원, 학생 등 선언식에 참석하는 교내 구성원들은 이날 행사에서 ‘부산대 탄소중립 그린캠퍼스 추진전략’을 통해 기후위기와 생명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실천 결의를 다졌다.

이날 행사는 김석수 기획처장의 ‘부산대 탄소중립 그린캠퍼스 추진전략’ 발표에 이어, 차정인 총장의 ‘탄소중립 선언문’ 발표, 교내 기후과학연구소 이준이 교수의 특별강연 순으로 진행됐다. 김석수 기획처장은 ‘부산대 탄소중립 그린캠퍼스 추진전략’으로 탄소중립 그린캠퍼스 구현을 통해 지역혁신을 선도하겠다는 비전을 소개했다.

탄소중립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방안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교육을 강화해 관련 산업연계 연구를 선도해 그린캠퍼스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정부, 지자체, 산업체, 초·중등교육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탄소중립 가치를 구현하고 지역혁신을 선도할 계획이다.

부산대는 △실천 △교육·연구 △연대의 3대 정책방향을 두고 그린캠퍼스 생활 실천과 탄소중립 교육·연구 고도화, 탄소중립 문화 확산 등으로 추진하게 된다. 부산대는 이를 위한 9대 과제를 설정하고, 이에 더해 생활, 교육, 연구, 지역협력 등 다방면의 제도적 기반을 강화할 방침이다.

전략 추진을 위해 12월 중 부산대 지속가능발전위원회를 발족해 구성원 공감대 형성과 실천과제별 전략적 우선순위를 설정해 실천을 확산할 예정이다.

이어, 차정인 총장은 부산대의 탄소중립 의지를 담은 선언문을 낭독하며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 실천 의지를 대내외에 공표하고 대학 교육이 지역혁신을 선도하고 사회적 책무를 앞서서 실현해나갈 것을 강조했다.

차 총장은 ‘탄소중립 선언문’을 통해 “세계인의 터전인 지구가 인간활동에 따른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에 따른 환경파괴로 신음하고 있고, 기후위기를 불러와 인류의 안전과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며 “국제사회가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1.5도로 억제하기 위한 탄소중립 목표와 경로를 제시하고, 정부와 지자체·기업 등 전 국민이 동참하고 있는 가운데 대학도 예외일 수 없다. 더 앞장서서 친환경적 삶을 실천하고 탄소중립을 실현해야 한다”고 선언의 취지를 밝혔다.

차 총장은 부산대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3가지 정책 방향, △생활 속에서의 그린캠퍼스 실천 △탄소중립 교육 강화와 연구 선도 △탄소중립 문화 확산과 사회적 연대를 추진해나갈 것을 천명했다.

이 밖에도 이날 행사에서는 최근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제1실무그룹 6차 평가보고서의 총괄주저자로 집필을 주도했던 이준이 부산대 기후과학연구소 교수의 ‘우리는 지금 어떤 상황에 놓여 있고 어디로 가고 있는가: 기후변화의 최신 과학 정보’를 주제로 한 특별강연이 이어졌다.

한편, 부산대는 환경부가 지정한 ‘그린캠퍼스’ 사업에 선정돼 지난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대학 운영과 교육·연구, 친환경 캠퍼스 조성 사업 등을 진행한 바 있다. 교내 그린캠퍼스위원회를 설치해 친환경 교육 및 녹색교정 구축, 지역사회 그린동행,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에너지 절약형 캠퍼스 운영 계획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했다.

또 2015년부터 수립해 실행하고 있는 부산대 중·장기 발전계획에서도 ‘친환경 첨단 특화 캠퍼스 구축’을 주요 추진 목표로 정해 안전하고 환경친화적인 캠퍼스 환경 조성에 주력해 왔다. 저탄소 그린캠퍼스 추진계획과 에너지 절감방안을 마련해 실천하고, 건물에너지 소비 효율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캠퍼스 구현에 전 구성원이 노력하고 있다.


▲ CNB뉴스, CNBNEWS, 씨앤비뉴스
  • 인쇄
  • 전송
  • 기사목록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섹션별 주요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