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재희⁄ 2025.08.13 11:32:05
부산시설공단이 재난과 중대재해 등 국가적 중대 사안을 신속히 공유하고, 전 직원의 안전 감수성을 높이기 위해 ‘안전보건이슈’ 게시 제도를 본격 가동한다. 이번 제도는 “작은 부주의가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경각심 아래, 실시간 사고 예방 정보 공유 체계를 확립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안전보건이슈’에는 ▲대규모 재난 ▲중대재해 ▲대통령 지시사항 등 국가 현안과 안전보건 관련 주요 사건이 수시로 게시된다. 자료는 행정안전부·고용노동부·질병관리청 등 중앙부처의 공식 발표와 주요 언론 보도를 토대로 작성되며,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안전수칙과 대응 가이드도 함께 제공된다.
행정안전부는 최근 보도자료에서 “기후위기, 산업현장 재해 등 복합위험 시대에는 사전 예방과 신속한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전 조직적 대응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부산시설공단은 이 기조에 발맞춰 모든 부서가 동일한 정보를 동시에 공유하고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안전보건이슈’를 업무포털 ‘안전리포트’ 게시판에 상시 운영한다. 국가적 중대 사안이 발생하면 즉시 게시해 현장 근무자부터 사무직까지 전 직원이 동시에 인지하도록 했다.
이성림 이사장은 “재난과 안전사고는 사전 예방이 최선”이라며 “이번 제도를 통해 직원 개개인의 안전 의식을 높이고, 시민 안전을 지키는 공단의 책무를 한층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