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원석⁄ 2024.12.31 11:41:57
김해시의회는 지난 28일 관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2024년 김해시의회 초등의회교실'을 개최했다.
이번 의회교실은 겨울방학을 맞아 초등학생들의 민주시민 역량을 키우기 위해 마련된 의정활동 프로그램으로 지난 여름방학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렸다.
이날 의회교실에는 관내 초등학생 4~6학년 25명이 참여했으며,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 설명, 모의의회 체험, 청사 견학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학생들은 본회의장에서 1일 김해시의원이 돼 실제 의장선거와 동일한 절차로 무기명 투표를 통해 회의를 진행할 의장을 선출했다.
이어 2분 자유발언을 통해 '학교 폭력은 절대 있어서는 안됩니다', '일회용품 사용을 줄입시다', '자전거 이용 시 안전모 착용을 꼭 합시다' 등의 주제로 학생들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사회적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특히 학생들은 「김해시 초등학교 교내 스마트폰 사용 제한 조례 제정조례안」을 안건으로 직접 상정해 제안설명과 찬반토론, 표결 등의 절차를 진행하면서 1일 시의원으로 의정활동을 체험했다.
이날 학생들을 격려하기 위해 김해시의원들도 참석해 학생들이 지방의회에 대해 궁금했던 점을 질의응답을 통해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안선환 의장은 “초등의회교실은 지방의회가 무엇을 하는 곳인지 몸소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며 “학생들이 민주적 의사소통 과정을 경험하며 민주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김해시의회는 미래의 주역인 학생들에게 지방자치를 직접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작년부터 매년 정기적으로 초등의회교실을 개최하고 있다.